💰이사 견적 싸게 받는 비밀 ×        
       

이사 견적 받을때 호구 되지 않는 방법 공유

       
   
본문 바로가기

이정도는 알아야지?

나에 강점을 찾는 방법

나에 강점 찾기

홀랜드 코드(RIASEC) 평가는 1950년대 후반 심리학자 존 L. 홀랜드가 개발한 진로 지도 및 성격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RIASEC은 6가지 성격 유형을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진취적, 전통적. 이 평가는 개인이 자신의 강점, 선호도, 관심사 및 성격에 가장 잘 맞는 잠재적 직업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여섯 가지 성격 유형 각각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현실적(R)

이 유형의 사람들은 손, 도구, 기계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실용적이고 기계적인 성향이 강하며 종종 야외에서 일하는 것을 즐깁니다.

직업의 예로는 기계공, 전기 기술자, 건설 노동자 등이 있습니다.

2. 조사형(I)

이 유형은 복잡한 문제를 분석, 연구, 해결하는 것을 즐깁니다.

호기심이 많고 세부 사항을 중시하며 내성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과학자,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의 직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3. 예술적(A)

예술적 유형은 창의적이고 표현력이 뛰어나며 미적 감각이 뛰어납니다.

그림, 글쓰기,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예술 작업을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작가, 음악가 등의 직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4. 사회성(S)

사회적 성격은 다른 사람을 돕고, 가르치고, 함께 일하는 것을 즐깁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의사소통이 원활하며 외향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직업의 예로는 교사, 상담사, 간호사 등이 있습니다.

 

5. 진취적(E)

진취적인 개인은 야망이 있고 설득력이 있으며 리더십 역할을 맡는 것을 즐깁니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또는 영업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 사원, 마케팅 관리자, 기업가 등이 대표적인 직업입니다.

 

6. 재래식(C)

재래식 유형은 조직적이고 세부적인 면을 중시하며 구조화된 환경을 선호합니다.

절차를 따르고 데이터 작업에 능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회계사, 행정 보조원, 데이터 분석가 등의 직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홀랜드 코드(RIASEC) 평가에 응시하려면 온라인 버전을 찾거나 시험을 관리할 수 있는 직업 상담사 또는 심리학자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평가에는 일반적으로 관심사, 기술 및 선호도와 관련된 일련의 질문 또는 진술이 포함됩니다.

귀하의 답변은 귀하를 가장 잘 설명하는 세 가지 성격 유형의 조합인 개인화된 RIASEC 코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코드가 'RES'라면 현실적, 진취적, 사회적 성향이 강하다는 뜻입니다.

홀랜드 코드를 알면 자신의 성격과 관심사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여 보람 있고 즐거운 일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홀랜드 코드는 여러 가지 도구 중 하나일 뿐이며, 진로를 결정할 때는 가치관, 기술, 목표 등 다른 요소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홀랜드 코드 평가 설문지

아래는 홀랜드 코드(RIASEC) 평가 설문지의 간소화된 버전입니다.

각 문항에 대해 1에서 5까지의 척도(1은 "매우 동의하지 않음", 5는 "매우 동의함"을 의미)로 관심 또는 동의 수준을 평가하세요. 이 평가는 공식적인 평가는 아니지만, 본인의 주된 성격 유형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현실적(R)
1. 나는 손으로 작업하고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즐깁니다.
2. 야외 활동과 신체 활동을 선호합니다.
3. 기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탐구형(I)
4. 나는 복잡한 문제와 퍼즐을 푸는 것을 즐긴다.
5. 나는 자연 세계에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6. 나는 과학 연구에 관심이 많다.

 

예술적(A)
7. 나는 그림, 글쓰기, 음악과 같은 창의적인 표현 수단을 통해 나를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8. 나는 미학을 좋아하고 디자인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가지고 있다.
9. 저는 종종 틀에 박힌 생각을 벗어나 창의적으로 문제에 접근합니다.

 

사회성(S)
10. 나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고 가르치거나 멘토링하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11. 나는 경청을 잘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공감할 수 있다.
12. 나는 혼자보다는 그룹이나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진취적(E)
13. 나는 야망이 있고 리더십 역할을 맡는 것을 즐긴다.
14. 나는 설득력이 있고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15. 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완수할 때까지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

기존 (C):
16. 나는 디테일 지향적이며 데이터와 숫자로 작업하는 것을 즐긴다.
17. 나는 명확한 규칙과 절차가 있는 구조화된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18. 나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하는 데 능숙하다.

 

각 문항에 대한 관심도 또는 동의 수준을 평가한 후, 6가지 범주(R, I, A, S, E, C) 각각에 대한 점수를 합산합니다.

총점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가 자신의 주된 성격 유형입니다.

상위 세 가지 성격 유형을 파악한 후에는 이를 결합하여 RIASEC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높은 점수가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범주에 속하는 경우 코드는 "RIA"가 됩니다.

이 코드를 사용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성격에 맞는 직업과 업무 환경을 탐색하세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간이 설문지는 공식적인 평가가 아니므로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진로 상담사와 상담하거나 보다 포괄적인 RIASEC 평가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포스팅

 

나의 강점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15가지 방법

강점을 찾으려면 자신의 기술, 열정,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자기 탐색, 성찰, 행동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강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단계입니다. 1. 자기 평가 개인적인 경험, 관심사,

bangmystorylove.tistory.com

 

 

반응형

loading